입은 음식물이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입을 통해서 밥과 고기도 먹고 술도 마십니다.
음식물이 입에 들어가야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어디서 왔지요?
땅(地)에서 나온 것들 입니다.
먹는 음식물은 땅의 지기(地氣)를 받고 자란 것들입니다.
이렇게 보면 입은 지기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그러면 천기(天氣 )가 들어가는 곳은 어디 일까요?
코(鼻)입니다. 사람은 코를 통해서
산소를 흡입합니다.
산소는 바로 천기입니다.
천기를 흡입하는 코와 지기를 섭취하는 입의
사이에 있는 부위가 바로 인중(人中)입니다.
사람의 가운데란 뜻입니다.
이 부위가 인중(人中)이라는 이름이 된 이유는 천기와 지기의 중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이유는 인중 위쪽으로는 구멍이 2개씩입니다.
콧구멍도 2개,
눈도 2개,
귓구멍도 2개입니다. 2라는 숫자는 동양의
상수학(象數學) 에서 음(陰)을 상징합니다.
인중 밑으로는 구멍이한개씩입니다.
입도 1개,
배꼽도 1개,
항문도 1개,
요도(尿道)도 1개, 산도(産道)도1개입니다.
1 이라는 숫자는 양(陽)을 상징합니다.
2 즉 음은 많이 쓰라는 것입니다.
냄새 잘 맡아보고 열심히 살펴보고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1개는 아껴 쓰고 조심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인중을 중심으로 위로는 음이 아래로는
양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입의 위치를 다시 살펴보면
인중 아래로 양(陽)이 시작되는 지점입니다.
인체의 양(陽)은 입에서부터 비롯됩니다.
달리 표현하면
인간 만사가 입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입으로 먹을 것과 복도 들어오지만
화(禍)도 들락거리는 문(門)입니다.
말을 잘못하면 재앙이돌아옵니다.
그래서
구시화문(口是禍門) 이라는 말이 나왔습니다.
입은 화(禍)가 들어오는문(門)이라는 의미입니다.
역사를 보면
말로 인해서 재앙이 초래된 경우가 많습니다.
심심창해수(心深滄海水) 구중곤륜산(口重崑崙山)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마음 씀씀이는 창해수처럼 깊어야 하고
입은 곤륜산 처럼 무거워야 한다, 라는 말입니다.
口是禍之門(구시화지문) 이란 말도 있습니다.
입은 재앙을 불러 들이는 문이다, 라는 뜻으로 전당서(全唐書)
설시편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당나라가 망한 뒤에 후당(後唐)때에 입신하여 재상을 지낸 풍도라는 정치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五朝八姓十ㅡ君(오조팔성십일군)을 섬겼는데 다섯 왕조에 걸쳐 여덟개의 성을 가진 열한 명의 임금을 섬겼다는 말이니 그야말로 처세에 능한 달인이었습니다.
풍도(馮道)는 자기의 처세관(處世觀)을 아래와 같이 후세인들에게 남겼습니다.
口是禍之門(구시 화지문) 입은 재앙을 불러 들이는 문이요!
舌是斬身刀(설시참신도)
혀는 몸을 자르는 칼이로다.
閉口深藏舌(폐구심장설)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추면
安身處處宇(안신처처우)
가는 곳마다 몸이 편안하리라.
풍도(馮道)는
인생살이가 입이 화근(禍根) 임을 깨닫고 73세의 장수를 누리는 동안 입 조심하고 혀를 감추고 말 조심을 처세의 근본으로 삼았기에 난세에서도
영달을 거듭한 것입니다.
고사성어 중에
守口如甁(수구여병)
입을 병마개 처럼 지킨다!
禍生於口(화생어구) 화는 입에 생긴다.
駟不及舌(사불급설)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수레의 힘도 혀에는 미치지 못한다!
禍從口出 (화종구출)
화는 입으로 부터 나오고 病從口入(병종구입)
병은 입으로 부터 들어간다.
동서고금을 통하여 헤아릴 수가 없을 겁니다.
말 한마디에 남이 되고 이혼하고 원수가 되고 전쟁을 합니다.
입을 조심하고, 혀를 조심하고, 말을 삼가하라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유구한 진리입니다.
심신(心身)이 편안한 삶은 말을 삼가는 겁니다.
한 번 쏟아지면 담을 수 없는 물처럼 삼가
경계하여 나를 살피고 타인을 배려함이
사회를 아름답게 만들고 인류 발전에 이바지 합니다.
작은 그릇은 빨리 넘친다!
- 포항 공대 교수 이 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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